본문 바로가기

자주묻는 질문

Startup Weekend에 대해서 자주 묻는 질문

아래 글은 Startup Weekend Seoul 에 관심을 보여주시는 분들을 위해서
startupweekend.org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FAQ>

1.Startup Weekend는 어떤 행사인가요?

Startup Weekend는 세계곳곳의 도시에서 벌어지는 행사입니다. 개발, 영업, 기획, 마케팅, 디자이너, 창업가 등 각 분야의 열정적인 전문가들이 팀을 꾸려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행사입니다. 이들은 54시간 가량의 협업을 통해 커뮤니티와 회사를 조직하며 프로젝트를 완성하게 됩니다. 참가자들이 경험을 통해 결과물을 결정하는 형식이 없는 컨퍼런스(unconference)와 매우 비슷합니다.


2.Startup Weekend는  어떤 분위기인가요?

Startup Weekend는 재미있고, 정신적으로 가상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언제나 유익합니다. (이 중 2가지는 맞습니다!) 행사는 금요일 오후 6시에 시작해 일요일 오후 6시에 끝이 납니다. 행사 중의 시간은 온전히 참가자들에게 주어집니다. 모든 참가자는 같은 장소에 머물게 됩니다. 식사가 제공되며, 때로는 옷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사람들에게 무엇을 보여줄 수 있을까? 그것은 행사를 끌어가는 여러분의 행동과 열정에 달려 있습니다. 


3. Startup Weekend는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Startup Weekend 아이디어가 탄생한 것은 2007년 6월의 어느날 밤, TechStars에서였습니다. 데니 뉴먼(Danny Newman)과 스탄 제임스(Stan James)가 프로젝트가 커져가면서 어떻게 협업이 망쳐지는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후 데이빗 코헨(David Cohen)과 조 샤프(Joe Scharf)가 Startup Weekend의 창시자인 앤드류 하이드(Andrew Hyde)에게 이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도록 독려한 것입니다. 2009년 5월, 마크 네이버(Marc Nager)와 클린트 넬슨(Clint Nelsen)이 Startup Weekend의 운영을 맡게 되었습니다.


4.Startup Weekend는  어떤 순서로 진행되나요?

스타트업(Startup)에서  일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Startup Weekend는  정해진 순서가 없습니다. 행사 기간  내내 행사장은 열려 있고 참가자들은  만나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만일 당신이  비자발적인 사람이라면 Startup Weekend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참가자 스스로가 함께하는 사람들과 분위기, 아이디어에 따라 행사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5.한  번의 Startup Weekend 행사에서  하나의 스타트업이  만들어지게 되는 건가요?

하나의 스타트업이  만들어지는 것이 행사의 목표입니다. 하지만  서비스 론칭이나 법인 설립은 전적으로  팀에 달려 있습니다.  행사 기간  중 Startup이 만들어 진다면 행사가 더욱  스릴있을 것입니다. 모두 함께 달려  봅시다!


6. 여러  개의 스타트업이 만들어질  수도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참가자와  프로젝트 수에 달려 있지만, 보통 한  행사 기간 중 5~15개의 결과물(혹은 스타트업)이 만들어 집니다. 


7.법률, 소유권, 구성원 등에  대한 세부 사항은  어떻게 다루어지나요?

행사 기간 동안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이러한 문제들을 결정하게 됩니다. 비영리조직(NPO)인 Startup Weekend에서는 행사 기간 중 탄생하는  어떤 기업에 대해서도 소유권을 갖지  않으며, 주식도 발행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궁금증은 행사 기간 중 참석하는 변호사와 상의할 수 있습니다.  


8. 행사에  참가한 사람은 모두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나요?

이것 또한 참가자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Startup Weekend는 여러분을  위한 행사입니다. 단지 보기 위해서  나타나지 마세요.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9. Startup Weekends 행사가 끝나면 어떤  일이 만들어지나요?

무엇보다도 강력한  커뮤니티가 조직되기를 바랍니다. 그 외의  것은 참가자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지난  행사들의 경우 Startup Weekend 행사 후에도 행사 중 만들었던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인 팀들이 있었습니다.  여러 팀들이 법인 설립을 했고, 몇몇 팀들은 엔젤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습니다.  Skribit 이 그 좋은 예입니다.  


10. 아이디어를  도용당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나요?

행사가 가진 특성상, 행사의 현황은 트위터, 블로그, 동영상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퍼져 나가게  됩니다.  때문에 지적 재산의 비밀이  유지되기는 어렵습니다.  빼앗기기 싫은 아이디어를 가졌다면, 아이디어를 공개하지 마십시오. Startup Weekend의 목적은 커뮤니티를 조직하고 함께 프로젝트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멋진 사람들에게 당신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좋은 동업자가 될 것 같고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면 개별적으로 만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1.행사  기간 중 잠은 자나요?

물론입니다! 보통  행사는 금요일 저녁 6시~11시, 토요일 오전 9시~오후 밤10시, 일요일 오전 9시~밤 9시까지  진행됩니다. 행사 기간 중 자리를 비워야 한다면, 자유롭게 하셔도 됩니다. (자녀의 축구 게임, 장관과의 저녁 식사 등). 여러분의 일정대로 자유롭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2.Startup Weekend는  누가 운영하나요?

비영리조직인 Startup Weekend는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추구하는 공동체가  운영합니다. 각각의 Startup Weekend 행사는 Startup Weekend 본부가 승인한 주최자가 진행합니다. Startup Weekend는 현재 비영리재단화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비영리재단이 설립되면 Startup Weekend의 정체성이 보다 명확해 지고, 더욱 많은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스타트업 커뮤니티에 유익하게 될 것입니다. 


13. Startup Weekend는  기업인가요?

그렇습니다. Startup Weekend는  고유한 권리를 소유한 스타트업입니다.  Startup Weekend라는 회사와 트레이드 마크는  각 도시에서 치뤄지는 Startup Weekend의 수준을 보장합니다. 


14. Startup Weekend를  후원할 수 있나요?

네, 2가지 후원  방법이 있습니다. 한 도시에서 개최되는 Startup Weekend를 후원하실 수도 있으며,전세계에서 벌어지는 모든 Startup Weekend를 후원하실 수도 있습니다. Startup Weekend 후원을 원하시는 분은 공식 웹사이트의 협찬 및 후원 안내 페이지를 참고하거나, Mark and Clint 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15.등록  페이지(registration page)에 적혀 있는 참가 종목(ticket types)은 어떤 의미인가요?

많은 분들이 Ticket Types를 선택하는 것에 대해 골머리를  앓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Ticket Types는  단지 행사 계획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만일 원하는 Ticket Types이 남아 있지 않다면, 다른 Ticket을 구입하세요. 그리고 주최자에게 email을 보내시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지요?


  • Developer-Sys Admin : 서버를 셋업하고 인터넷이 끊기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기술 분야를 운영합니다.
  • Developer-Backend : 모든 프로그램이 안착할 기반을 개발합니다. 행사가 끝나면 모든 참가자들이 빛나는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당신을 데려가려 할 것입니다. 당신이 잘 해 내었다면!
  • Developer-Architect : 프로젝트에 대단히 중요한 비전을 찾아내는 사람입니다. 첫단추를 잘 끼우세요!
  • Developer-Front End : UX팀과 함께 일하며 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CSS는 친구이지만 버그는 여러분을 망칠 수 있는 적이 됩니다. 사용자들이 보내는 비난의 화살이 당신에게 향하게 될 것입니다.
  • PR : Startup Weekend(여러분의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이야기들이 끊임없이 지속되게 합니다. 유행어로 가득한 공들여 쓴 블로그 글들로 사람들을 현혹시키거나, 과장된 허풍으로 어리둥절하게 만드세요!
  • User Experience : 여러분이 만들어낸 제품을 여러 사람이 사용할 것임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은 제품은 사용자들이 반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사용자가 떠날 것을 두려워 합니다.
  • Designer : 누군가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Drop shadow나 Gradient 효과를 주어야 한다면, 여러분은 웹사이트 디자인과 배너, 명함과 로고 디자인을 담당하게 됩니다.
  • Legal : 여러분은 만반의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행사 후에도 프로젝트가 추진되도록 합니다.
  • Jack of all Trades : Startup Weekend를 경험하고 싶은데 어디에 껴야 할 지를 모르시겠다고요? 그렇다면 팔방미인(Jack of all Trades) 티켓이 여러분 차지입니다. 여러가지 일들이 확실히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여러분 스스로 일을 만들어 보세요!
  • Social Media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운영하세요. Startup Weekend 행사와 만들어지고 있는 프로젝트를 알려 보세요. 가능한 한 많은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하세요. 그것이 범죄 수준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여러분이 Ticket을 고르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Startup Weekend의 주말 동안 하고 싶은 일을 골라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본업에 구애 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Startup Weekend에서 여러분의 역할을 자유롭게 바꾸셔도 됩니다! 
 

'자주묻는 질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음오는 분들을 위한 FAQ  (0) 2010.04.20